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차세대 전자여권, 온라인 신청 방법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과는 담쌓고 살다 보니 여권 유효 기간이 만료되어 버렸다. 작년 말에 갱신해야 하는 날짜를 기억하고 있었는데, 차세대 여권이 올해 발급된다는 소식을 듣고 기다리고 있던 참이었다. 한번 갱신하면 10년은 쓸 텐데 이왕 신청하는 거 새 여권으로 받고 싶었다. 

 

 

차세대 전자여권

차세대 전자여권은 원래 좀더 일찍 발급될 예정이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여행자 수요가 줄면서 만들어 놓았던 기존 여권의 재고가 많아 발급 시기를 조금 뒤로 미뤘다고 한다. 그럼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차세대 전자여권의 특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1. 일단 표지 색상이 기존 녹색에서 파란색으로 바뀌었다. 실제로 보면 꽤 예쁘다. 그리고 사증 면수가 확대되었다. 
  2. 여권 속지를 살펴보면 흐리게 바탕에 다양한 우리 문화유산의 그림들이 그려져 있다. 디자인에 신경을 쓴 듯하다. 
  3. 새 전자여권은 여권번호가 변경되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제외되어 있다. 
  4. 보안성과 내구성이 강화된 폴리카보네이트 타입의 여권이다. 폴리카보네이트는 내구성, 내충격성, 내열성을 갖춘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레이저로 각인하기 때문에 보안이 더욱 강화되어 최근 여러 여권에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온라인 신청 방법

온라인으로 차세대 전자여권을 신청하기 위해선 정부24 라는 각종 전자문서를 발급해주는 사이트로 접속해야 한다. 정부 24는 핸드폰 어플로도 받아서 설치할 수 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찾기로 가서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을 검색하면 아래 싸이트가 나온다. 여기서 신청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여권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https://www.gov.kr/portal/service/serviceInfo/126200000030#none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 정부서비스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구비서류

필요한 건 여권용 사진 파일만 있으면 된다. 외교부 여권 홈페이지에서 여권용 사진 규격을 참고하여 거기에 맞는 사진 파일을 준비해야 한다. 사진 규격은 413x531 px이며 해상도는 300 dpi이다. 이전보다는 많이 느슨해졌다고는 하나 여권용 사진에 맞는 규격이 정해져 있다. 

 

  1. 가로 3.5, 세로 4.5cm인 상반신 정면 사진이어야 한다.
  2. 정수리부터 턱까지의 머리길이가 3.2-3.6cm 정도여야 한다.
  3. 여권발급 신청일 전 6개월 이내의 최신 사진이어야 한다. 
  4. 배경은 흰색이고 테두리가 없어야 한다. 
  5. 입은 다물어야 하고, 웃거나 찡그리지 않은 무표정의 사진 이어야 한다. 
  6. 얼굴을 머리카락으로 가리면 안되고, 앞머리로 인해 눈썹을 일부 가리더라도 머리카락 사이로 양쪽 눈썹의 윤곽 및 형태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양쪽 눈썹이 각 70% 이상 보여야 하고, 한쪽 눈썹이 전체가 보이는 경우엔 다른 쪽 눈썹이 절반 이상 나타나면 사용 가능하다.

 

마침 얼마 전에 찍어 놓은 사진이 있어서 그것으로 신청하였다. 예전 여권 사진보다는 얼굴의 비율이 더 확대된 크기여서 증명사진의 규격과 가깝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참고로, 여권 사진 파일이 꼭 6개월 이내의 사진 이어야 한다. 파일 업로드 시 사진 상세정보의 날짜가 같이 확인되어 6개월이 지난 사진은 업로드가 되지 않는다. 

 

https://www.passport.go.kr/new/issue/photo.php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www.passport.go.kr

 

 

발급비용 및 수령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비용은 58매 기준 53000원, 26매 기준 50000원이다. 제작하고 수령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4-5일 정도 소요되는데, 나의 경우엔 정확히 5일 만에 발급되었다는 문자가 왔다. 여권 신청 시 수령하고자 하는 장소를 미리 선택하게 되어있다. 가까운 구청 등의 선택한 장소로 찾아가서 새 여권을 픽업하면 된다. 여권이 발급된 후 6개월 안에는 찾아가야 한다. 픽업하니 실물이 더 예뻤다!!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으니, 여행 갈 일만 남았다아~~!

 

차세대전자여권
짠!! 아주 마음에 쏙 드는 예쁜 새 여권이다:-)

 

반응형